1. 6가지 인지편향
1) 카테고리 휴리스틱 (Category Heuristics)
-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여 고객의 의사결정을 돕는 방법
- 예시: 당도와 품종 등에 관한 정보를 단순화
2) 전문가 편향 (Authority Bias)
-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는 전략
- 예시: 유명인의 서평, 각종 테스트 결과 등
3) 사회적 증명 (Social Proof)
-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것을 따라하는 경향을 활용
- 예시: 리뷰를 활용한 마케팅
4) 즉각성 (Power of Now)
- 시간 제한이나 당일 출고와 같은 즉각적인 혜택 제공
- 예시: 타임딜 혜택
5) 희소성 (Scarcity Bias)
- 제한된 시간이나 수량을 통해 구매를 촉진
- 예시: 조회 항공권 매진임박 알림 등
6) 무료의 힘 (Power of Free)
- 무료 제공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는 전략
- 예시: 쿠폰 제공으로 유료모델 가입 유도
2. AARRR 프레임워크
Youtube를 중심으로 AARRR 프레임워크 정리
1) Acquisition (획득): 사용자 유입 단계
-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
- 공유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바이럴 유도
2) Activation (활성화): 사용자가 제품에 가치를 느끼는 단계
- 다양한 취향의 추천 영상으로 첫 방문자도 매력을 느낄 수 있게 유도
- 계정을 생성하여 추천 영상을 끊임없이 받을 수 있게 함
3) Retention (유지):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유지
- 구독 채널의 영상이 업로드되면 푸시알림 제공
- 시청기록에 기반하여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 제공
- 중독성있는 쇼츠 컨텐츠 제공
4) Revenue (수익): 사용자로부터 수익 창출
- 크리에이터의 광고수익 공유
- Youtube 프리미엄 모델
- 슈퍼챗 & 멤버십
5) Referral (추천): 사용자가 다른 사람을 데려오도록 유도
- 공유하기 버튼 활성화
- 댓글 등 커뮤니티 기능 강화
-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협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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