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로스 마케팅

[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그로스마케팅 부트캠프 ] 6가지 인지편향과 AARRR 프레임워크

rootedgrowth 2025. 3. 20. 01:31

1. 6가지 인지편향

1) 카테고리 휴리스틱 (Category Heuristics)

  •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여 고객의 의사결정을 돕는 방법
  • 예시: 당도와 품종 등에 관한 정보를 단순화

 

2) 전문가 편향 (Authority Bias)

  •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는 전략
  • 예시: 유명인의 서평, 각종 테스트 결과 등

3) 사회적 증명 (Social Proof)

  •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것을 따라하는 경향을 활용
  • 예시: 리뷰를 활용한 마케팅

 

4) 즉각성 (Power of Now)

  • 시간 제한이나 당일 출고와 같은 즉각적인 혜택 제공
  • 예시: 타임딜 혜택

 

5) 희소성 (Scarcity Bias)

  • 제한된 시간이나 수량을 통해 구매를 촉진
  • 예시: 조회 항공권 매진임박 알림 등

6) 무료의 힘 (Power of Free)

  • 무료 제공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는 전략
  • 예시: 쿠폰 제공으로 유료모델 가입 유도

 

2. AARRR 프레임워크

Youtube를 중심으로 AARRR 프레임워크 정리

 

1) Acquisition (획득): 사용자 유입 단계

  •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
  • 공유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바이럴 유도

2) Activation (활성화): 사용자가 제품에 가치를 느끼는 단계

  • 다양한 취향의 추천 영상으로 첫 방문자도 매력을 느낄 수 있게 유도
  • 계정을 생성하여 추천 영상을 끊임없이 받을 수 있게 함

3) Retention (유지):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유지

  • 구독 채널의 영상이 업로드되면 푸시알림 제공
  • 시청기록에 기반하여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 제공
  • 중독성있는 쇼츠 컨텐츠 제공

4) Revenue (수익): 사용자로부터 수익 창출

  • 크리에이터의 광고수익 공유
  • Youtube 프리미엄 모델
  • 슈퍼챗 & 멤버십

5) Referral (추천): 사용자가 다른 사람을 데려오도록 유도

  • 공유하기 버튼 활성화
  • 댓글 등 커뮤니티 기능 강화
  •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협업